문화

HOME문화문화 


99명의 서울시 자치구 의원 생명나눔홍보대사 위촉
배우 하재숙 씨도 최근 장기기증 가치 알리기 위해 재능기부

페이지 정보

월드미션 기자 작성일21-10-12 08:50

본문

407a1a6eeb279611e33c37139ee69ca6_1633996222_8981.jpg
9월 9일 장기기증의 날을 맞아 서울시 자치구 의원들이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조례 개정 및 홍보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장기기증의 날은 ‘뇌사 시 장기기증으로 9명의 생명을 구(絿)하자’라는 의미에서 9월 9일로 지정되었으며, 지난 2014년부터 서울특별시의회는 장기 등 기증등록 장려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9월 9일을 서울시 장기기증의 날로 지정해 지켜왔다. 이후 매년 서울특별시는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와 함께 인식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 및 장기기증인 예우 행사를 진행해왔지만,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면 행사가 불가능해졌다.

이에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본부, 이사장 박진탁)는 9월 9일 장기기증의 날을 맞아 서울시 25개 자치구 99명의 구의원을 생명나눔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위촉된 의원은 강남구 박다미 의원, 강동구 황주영 의장 외 4명, 강북구 이용균 의장 외 6명, 강서구 이의걸 의장 외 3명, 관악구 장현수 부의장 외 8명, 광진구 박삼례 의장 외 2명, 구로구 박동웅 의장 외 2명, 금천구 백승권 의장 외 1명, 노원구 최윤남 의장 외 9명, 도봉구 박진식 의장 외 2명, 동대문구 김정수 의원, 동작구 전갑봉 의장 외 1명, 마포구 신종갑 부의장 외 1명, 서대문구 박경희 의장 외 4명, 서초구 안종숙 의원 외 1명, 성동구 이민옥 의원 외 4명, 성북구 진선아 부의장 외 1명, 송파구 이황수 의장 외 2명, 양천구 나상희 부의장 외 4명, 영등포구 고기판 의장 외 10명, 용산구 설혜영 의원, 은평구 박용근 의장 외 2명, 종로구 전영준 의원, 중구 김행선 부의장 외 1명, 중랑구 은승희 의장 외 6명 등 99명이다. 특히 영등포구의회는 전국 의회 중 최다인원인 11명의 의원이 동시에 생명나눔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눈길을 끈다.

위촉된 의원들은 9월 9일 장기기증의 날, 자신의 SNS에 장기기증 희망등록 사실을 인증하며 장기기증 활성화를 독려하는 홍보활동을 펼친다. 또한 동료 의원 및 구민들에게도 장기기증에 대해 안내하며 지역 내 장기기증 희망등록률을 높이는 데에 앞장 설 계획이다. 이 뿐 아니라 조례 제정 및 개정 등을 통해 장기기증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내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들을 예우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장기기증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현재 장기기증 관련 조례를 보유한 곳은 25개구 중 15곳으로, 장기기증 희망등록자 지원 중심의 현행 조례 내용을 장기기증자를 위한 기념공원 조성 및 유가족 심리지원 등 실제 장기기증자 지원 중심의 내용으로 발전시켜 나갈 전망이다. 또한 아직 조례안이 없는 10개구는 홍보대사로 위촉된 의원들이 주축이 되어 장기기증 관련 조례안이 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 서울시 자치구의 장기기증 희망등록률을 2배 이상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기기증 관련 조례가 전무하던 관악구와 서초구에서 조례 마련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관악구의회의 왕정순 의원이 장기 등 인체조직 장려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고, 서초구의회 안종숙 의원 역시 관련 조례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특별히 왕정순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에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 예우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성숙한 장기기증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 KBS2 주말드라마 <오케이 광자매>에서 ‘신마리아’ 역을 맡아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하재숙 씨가 특별한 나눔에 참여했다.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본부, 이사장 박진탁)는 최근 서울 강남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본부 소식지 ‘선한이웃’과 유튜브 채널 ‘다줄거야TV’에 배우 하재숙 씨가 재능기부로 출연했다고 밝혔다. 

2004년 자신의 생일을 맞아 본부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동참한 하재숙 씨는 지난해 자신의 SNS에 장기기증 희망등록증을 공개하며 “내가 할 수 있는 한 조금이라도 세상에 도움이 되길”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당시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생명나눔에 앞장서는 재숙 천사님 본받아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함께하겠습니다.”,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망설이고 있었는데, 재숙님 보며 용기 내어 동참합니다.” 등의 응원의 댓글을 전하며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약속했다.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