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부활절 특별기고 - 복음은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다!

 

사도바울은 자신이 전한 복음은 사도들로부터 전승(고전 15:1)된 것으로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선포하고 있다(고전 15:3,4). 복음의 핵심은 십자가와 부활이다. 고린도전서 15장 3,4절은 초대교회를 세운 복음의 원형이며, 유대인의 관습에 따라 한 글자도 빠짐없이 구전 전승된 복음의 핵심 메시지이다.

그런데 이미 초대교회 때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부정하는 세력들이 있었다. 갈라디아서 3장 1절은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고 말씀하고 있다. 구원 받는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뿐만 아니라, 율법의 행위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에게 바울은 이렇게 선포하였다.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갈 2:21).” 이처럼 십자가를 부정하고 믿지 않는 것은 결국 복음을 부정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15장 12절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고 말씀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직접 목격한 증인들이 태반이나 살아있는 초대교회 당시에도 복음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처럼 부활을 부정하고 믿지 않는 것은 결국 복음을 부정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것이다.

복음은 ‘십자가’이다. 왜냐하면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단번에’ 영원한 제사를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의 죄를 담당하여 주셨기 때문이다. ‘십자가’가 없는 구원은 없다. 동시에 복음은 ‘부활’이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자신의 피로 드리신 영원한 제사를 받으셨음을 ‘부활’로 온 세상 가운데 선포하시고, 우리를 의롭다고 하셨다(롬 4:25). 이렇게 복음의 핵심인 십자가와 부활은 결코 분리시킬 수 없다. 부활은 십자가의 죽음을 전제한 것이며 십자가는 부활을 전제한 것으로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것이다. 따라서 십자가와 부활은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크거나 중요하다는 비교의 대상이 절대 아니며 어느 것 하나도 없어서는 안 되는 복음의 핵심 사건이다.

복음의 핵심이 십자가와 부활인데 왜 사도들은 복음을 전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선포하였는가(행 1:22, 4:33)? 초대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선포하였다는 것은 단순히 예수님이 부활했다는 사실만 선포하였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우리의 주와 그리스도이심을 선포했다는 것이다(행 2:36). 즉, 부활로 십자가의 참된 의미를 선포한 것이다.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가 성자 하나님이심을 확증하게 하고 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우리의 죄를 영원히 사하는 속죄 제사라는 것을 확증한다. 부활은 십자가 복음의 광채를 빛나게 한다. 성령께서 부활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그리고 십자가의 참된 의미를 조명하심으로 초대교회는 성령의 권능으로 부활을 선포한 것이다(행 4:33).

복음이 십자가와 부활이므로 복음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사하신 것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는 것이다. 사도바울은 복음을 믿을 때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로마서 10장 9, 10절에 정확히 선포하고 있다. 사도바울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과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부활하여 만왕의 왕으로 계신 예수님을 주인으로 믿을 때 구원을 받는다고 하였다. 바로 이 믿음을 하나님께서 ‘의’로 여기시는 것이다(롬 4:9).

우리의 신앙은 복음의 핵심인 십자가와 부활이 균형을 이룰 때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 어느 것을 부정하고 어느 것만 주장하는 반쪽짜리 복음은 결코 복음이 아니며 그 능력 또한 나타나지 않는다. 사도들로부터 전승된 복음,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그 분이 지금도 살아계신 만왕의 왕이심이 온 열방 가운데 선포되기를 소망한다.

 

/ 김성로 목사 - 춘천한마음교회 담임

 
본문내용 작성일
국제기독교부흥협의회
2018-11-11
조희완 목사 성폭력 관련 보도 “허위 보도”
법원, 지난해 조희완 목사 명예훼손으로 판결산창교회 조희완 목사에 대한 성폭력 보도가 ‘허위사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최근 모 방송이 ‘교계 미투 운동’이라는 내용으로 ‘조희완 목사의 성폭력’ 문제..
2018-03-26
사대본, 대통령부정선거 진상규명 주장
국민연합과 함께 성도들에게 선거무효소송 동참 호소대한민국수호국민연합과 사기선거진상규명본부(상임대표 정창화 목사, 사대본)는 지난 11월 28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311호에서 기자회견..
2017-12-21
“하나님의 사람들이 WCC, 동성애, 종교다원주의에 대항해 기도해야”
WCC반대운동연대, 청계천 한빛광장서 ‘한국교회를 지키기 위한 전진대회’   교회개혁 500주년을 기념하고 WCC 반대운동 4주년을 맞한 WCC 반대운동연대(조직위원장 송춘길 목사)는 지난 10월 14일 청계천 한빛..
2017-10-26
아라랏산, 노아의 방주에 가다
    지난 6월에 이스라엘 방문 후 이스탄불로 넘어 가서 아라랏산을 탐사하기 위한 준비 미팅을 가졌다. 아라랏산은 “일곱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에 방주가 아라랏산에 머물렀으며”(창 8:4) 라는 성경..
2017-08-09
창간13주년메시지 - 창간13주년에 부쳐
   우리 월드미션신문이 창간된 지 13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간의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에 먼저 감사드리며 현장에서 이끌어 오신 월드미션 신문가족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사람의 성..
2017-05-16
부활절 특별기고 - 복음은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다!
  사도바울은 자신이 전한 복음은 사도들로부터 전승(고전 15:1)된 것으로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선포하고 있다(고전 15:3,4). 복음의 핵심은 십자가와 부활이다. 고린도전..
2017-04-13
부활절 메시지 - 잃어버린 부활절의 환희를 회복하라.
믿는 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주님의 행적을 꼽으라면 십자가와 부활이다. 십자가가 없는 부활이 무의미하듯 부활 없는 십자가 또한 무의미하다 주님의 부활은 믿는 자에게 최대의 환희의 승리이며 그 부활은 ..
2017-04-13
“정체성 잃은 한국교회가 개혁의 대상”
  WCC반대운동연대, WCC, WEA 신앙과 직제일치 문제점 지적 WCC, WEA, ‘신앙과 직제일치’ 반대운동연대(조직위원장 송춘길 목사·사무총장 고정량 목사)는 최근 ‘요한후스, 존칼빈, 루터를 엿먹인 WCC, WEA 신..
2017-02-18
부천H교회, 담임목사 공금횡령 등 형사소송 중
장로 8인 기자회견 열고 재정 반환 요구 … 담임목사 자격 문제도 지적 경기도 부천 소재의 H교회가 헌금 횡령의 건으로 소송 전에 휘말려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H교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소속으로 이 모..
2017-02-18
12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