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간디와 물레질

20세기 저명한 위인중의 한사람이 마하트마 간디이다.

그는 인도의 조지워싱턴이라고 불릴만큼 인도 독립의 불꽃을 점화시킨 시대의 영웅이다. 가 인류에게 남긴 가장 인상 깊은 모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평온'이다. 가난과 질병과 죽음이 만연한 도시 가운데 생을 포기하고 찌든 모습을 하고 웅크리고 앉아있는 민중과 전혀 달랐다.

그는 항상 평화로운 표정을 지으며 희망찬 말을 건네며 인자한 미소를 지었다. 그것은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단장한 상품화된 얼굴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깊은 내면의 질서 속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솟구쳐 오르는 삶의 용기, 겸손, 지혜, 그리고 판단력의 투영이다.

그처럼 시대적 혼란의 와중에서 무엇이 묵묵히 그의 위치를 지킬 수 있게 하였는가. 그처럼 혼탁한 삶의 정황 가운데 어떻게 정서적이고 영적인 힘이 치솟아 오르게 하였는가. 그것은 바로 늘 간디의 삶의 중심자리에 있었던 물레에 있다고 본다.

그는 공직활동을 마치고 초라한 자기 집으로 돌아가면 항상 마룻바닥에 앉아양털로 실을 잣는 물레질을 한다. 간디에게 있어서 물레질을 하고 있는 순간은 그의 삶의 무게중심을 달아보는 자기 점검의 고귀한 시간이었다.

간디의 손에 쥐어진 물레는 그의 삶의 정황에서 돌출되는 숱한 생각과 감정과 판단들을 고르게 만들어 주는 생의 도구였다. 물레를 통과하는 순간 실의 굵기가 균형을 이루듯이, 물레질을 하는 동안 의 생각들이 정리되어진다. 하늘을 찌를 듯한 민중들의 박수갈채를 받는 순간 그는 조용히 물레질을 한다. 그는 우쭐거리는 마음의 교만을 물레에 파묻는다. 불가항적인 대항 세력과의 투쟁 에서 깊은 좌절감에 빠질 때에도, 그는 다시금 물레질을 한다. 그 순간 그는 다시 자신의 삶의 용기를 얻고 재도전을 위한 자기다짐의 주먹을 불끈 쥐게 한다. 물레질은 흔들리는 마음의 중심을 세우고 변화무쌍한 감정의 균형을 이루게 한다.

이제 우리는 하던 일손을 멈추고 물레를 돌릴 수 있는 마음의 골방을 찾자. 물레를 통과하는 고른 굵기의 실들이 촘촘한 비단결을 만들 듯, 자신의 인생 물레질 속에서 내면의 질서를 찾자. 균형을 이루는 인생의 옷감을 짜내는 지혜를 얻자.

 
본문내용 작성일
장향희 목사 - 깊어지는 신앙(눅 5:4-6)
성도에게 깊어지는 신앙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성장하는 신앙, 뜨거운 신앙, 복 받는 신앙, 성공하는 신앙, 똑같은 말로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 이 말씀을 들으면서 내가 살고, 내 가정이 살고, 교회가 살고, ..
2018-07-24
윤영민 목사(대한교회) "미래를 두려워 말라"
말씀 : 창 15:1-8  1.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라여러분은 여러분의 미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여러분의 장래가 밝고 환할 것 같습니까? 아니면 흐리고 어두울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
2017-10-26
김성제 목사 - 예수님 부활하셨다(마28:1-10)
부활절에 계란을 먹고 휴가로 즐기는 절기행사로 변질된 양상이나 진정 부활을 먹고 그 승리와 영광을 누려야만 한다. 부활절 신앙이 아니라 부활의 신앙으로 복음을 나누며 전해야 한다. 부활절은 예수 그리스..
2017-04-13
추수감사절 특별설교 ㅡ 하나님께 감사하자!
  김성제 목사(영광교회)   만물이 익어가는 가을이다. 푸른 잎새에 감추어졌던 열매들이 속살을 드러내며 단 맛과 향을 더해가고 있다.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며 자신을 드리는 겸손이 자연의 섭리로 감..
2016-11-25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간디와 물레질
20세기 저명한 위인중의 한사람이 마하트마 간디이다.그는 인도의 조지워싱턴이라고 불릴만큼 인도 독립의 불꽃을 점화시킨 시대의 영웅이다. 가 인류에게 남긴 가장 인상 깊은 모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평..
2016-06-07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중년기 위기 극복
중년기에 대한 위기 문제가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나의 인생 나이테도 여기를 지나갔기 때문이다. ‘청년은 몸으로 살고, 노년은 몸과 싸우며 산다’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사람은 인생의 4분의 1은 크면서 살고..
2016-05-2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모조품 행복
애타게 목말라하는 사슴처럼 인간은 행복에 대한 깊은 갈증을 느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사회의 또 하나의 정신 질병 증후군은 '행복 불감증'이다. 아침의 햇살과 함께 눈뜨면서 인간은 참다운 행복과 진정한..
2016-05-04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그리스도 부활의 신령한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은 인류 최대의 뉴스이다. 신학자 마운스의 말처럼 그리스도 부활 사건은 기독교 신앙의 초석이다. 바울의 주장처럼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으면 신앙은 헛것이며 사도의 증언도 거짓이며 신..
2016-03-23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십자가와 하나님 사랑(요일4:7-14)
유대인 역사가 클라우스너(Klausner)는 “십자가 처형은 인간이 만든 가장 경악스럽고 잔인한 살인 방법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위에 달린 분이 누구이신가, 십자가의 능력이 무엇인가, 십자가의 목..
2016-03-1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브라가 골짜기 축복이 열리는 새해
(대하 20:1-30) 새해가 밝았습니다. 위기 시대가 지나고 축복의 세계가 열리길 소망합니다. 아골 골짜기 죽음의 세상이 브라가 골짜기 복된 세계가 열리길 축복합니다. 본문은 유대 7대 왕인 여호사밧 때, 국가적..
2016-01-19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