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십자가와 하나님 사랑(요일4:7-14)

유대인 역사가 클라우스너(Klausner)는 “십자가 처형은 인간이 만든 가장 경악스럽고 잔인한 살인 방법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위에 달린 분이 누구이신가, 십자가의 능력이 무엇인가, 십자가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알 때, 그 십자가는 얼마나 고귀하고 얼마나 자랑스럽고 얼마나 위대한 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1. 십자가는 하나님의 행동적 사랑의 현장입니다(8-9절).

하나님의 사랑은 아카페 사랑입니다. 아카페 사랑은 값어치 없는 사람에게 가장 귀한 것을 아낌없이 주는 희생적 사랑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단지 이론이나 관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희생적 행동으로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의 행동적 사랑이 바로 ‘십자가’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이 놀라운 진리를 구체적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 독생자 아들을 세상에 보내셔서(4:9), 아들을 십자가에서 인류를 위하여 목숨을 버린 사실(3:16)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 사랑의 구체적 행동 실천의 현장입니다. 마틴 바실(Martin Bashir)은 “세상에서 최대의 질병은 사랑받지 못한 병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사랑받지 못한 연유에서 온갖 영육간의 질병과 관계 파괴 시대에 행동적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십자가로 구체적 하나님의 행동적 사랑을 보여준 것처럼, 구체적 실천과 행동이 따르는 아카페 사랑으로 이웃과 세상을 치유하고 회복하길 소망합니다.

2. 십자가는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화목케 합니다(10,14절).

하나님의 사랑은 결코 감상적이지도, 값싼 은혜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과 인류와의 관계를 파괴시킨 근본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놀라운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죄 문제를 해결해 주며 범죄한 인간의 악행을 구속해 주는 거룩한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거룩하신 사랑으로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 중에 있는 우리를 십자가에 그리스도를 화목제물로 드린 위대하고 놀라운 사랑입니다. 하워드 마샬(Howard Marshall)은 “하나님 사랑의 깊이는 온갖 모진 고통을 참으시고 무조건 베푸시는 용서에 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제물로 하나님께 징벌을 받는 대신에 용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제물로 죽음 심판을 받는 대신의 영생복락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3. 십자가는 삶의 목표와 의무를 보여줍니다(11, 12절).

사도 요한은 십자가가 하나님의 사랑을 계시하고 그분의 진노를 화목케 한다고 선포하였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삶의 목표와 의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랑은 의무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우리는 그 사랑이 우리를 통해 이웃에게 흘러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우리는 그 사랑이 우리를 통해 비추어져야 합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는 행동적 현장입니다. 또한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해야 할 우리의 사명이요 표지입니다. 감히 피조물과 죄인인 인간이 볼 수 없는 하나님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사랑의 삶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성도의 사랑의 삶은 하나님을 보여주는 반사체입니다. 사랑은 효과있는 전도 비결이며, 최고의 변증 도구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사랑은 하나님을 보여주는 계시입니다. 십자가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보았습니다, 또한 우리의 이웃은 우리의 사랑을 통해 그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고난 주간입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깊히 묵상하며 우리의 정과 욕을 십자가에 못박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위해 나의 몫에 태인 사명을 넉넉히 감당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정준모 목사(전 예장합동 총회장, 전 CTS 공동대표이사, 현 GSM 국제 부대표)

 
본문내용 작성일
장향희 목사 - 깊어지는 신앙(눅 5:4-6)
성도에게 깊어지는 신앙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성장하는 신앙, 뜨거운 신앙, 복 받는 신앙, 성공하는 신앙, 똑같은 말로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 이 말씀을 들으면서 내가 살고, 내 가정이 살고, 교회가 살고, ..
2018-07-24
윤영민 목사(대한교회) "미래를 두려워 말라"
말씀 : 창 15:1-8  1.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라여러분은 여러분의 미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여러분의 장래가 밝고 환할 것 같습니까? 아니면 흐리고 어두울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
2017-10-26
김성제 목사 - 예수님 부활하셨다(마28:1-10)
부활절에 계란을 먹고 휴가로 즐기는 절기행사로 변질된 양상이나 진정 부활을 먹고 그 승리와 영광을 누려야만 한다. 부활절 신앙이 아니라 부활의 신앙으로 복음을 나누며 전해야 한다. 부활절은 예수 그리스..
2017-04-13
추수감사절 특별설교 ㅡ 하나님께 감사하자!
  김성제 목사(영광교회)   만물이 익어가는 가을이다. 푸른 잎새에 감추어졌던 열매들이 속살을 드러내며 단 맛과 향을 더해가고 있다.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며 자신을 드리는 겸손이 자연의 섭리로 감..
2016-11-25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간디와 물레질
20세기 저명한 위인중의 한사람이 마하트마 간디이다.그는 인도의 조지워싱턴이라고 불릴만큼 인도 독립의 불꽃을 점화시킨 시대의 영웅이다. 가 인류에게 남긴 가장 인상 깊은 모습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평..
2016-06-07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중년기 위기 극복
중년기에 대한 위기 문제가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나의 인생 나이테도 여기를 지나갔기 때문이다. ‘청년은 몸으로 살고, 노년은 몸과 싸우며 산다’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사람은 인생의 4분의 1은 크면서 살고..
2016-05-2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모조품 행복
애타게 목말라하는 사슴처럼 인간은 행복에 대한 깊은 갈증을 느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사회의 또 하나의 정신 질병 증후군은 '행복 불감증'이다. 아침의 햇살과 함께 눈뜨면서 인간은 참다운 행복과 진정한..
2016-05-04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그리스도 부활의 신령한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은 인류 최대의 뉴스이다. 신학자 마운스의 말처럼 그리스도 부활 사건은 기독교 신앙의 초석이다. 바울의 주장처럼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으면 신앙은 헛것이며 사도의 증언도 거짓이며 신..
2016-03-23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십자가와 하나님 사랑(요일4:7-14)
유대인 역사가 클라우스너(Klausner)는 “십자가 처형은 인간이 만든 가장 경악스럽고 잔인한 살인 방법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위에 달린 분이 누구이신가, 십자가의 능력이 무엇인가, 십자가의 목..
2016-03-10
정준모 목사의 목회읽기 - 브라가 골짜기 축복이 열리는 새해
(대하 20:1-30) 새해가 밝았습니다. 위기 시대가 지나고 축복의 세계가 열리길 소망합니다. 아골 골짜기 죽음의 세상이 브라가 골짜기 복된 세계가 열리길 축복합니다. 본문은 유대 7대 왕인 여호사밧 때, 국가적..
2016-01-19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