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회개

회개의 시작은 자신의 죄를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면 인정하지도 못하기에 회개를 할 수도 없게 된다.

80년 전 한국교회가 신사참배를 결의한 것을 두고 회개를 하는 것이 맞다굳이 회개를 해야 하는가?’라는 웃지 못할 대립이 논란이 되고 있다.

회개를 하는 것은 맞다와 그르다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의 모습 속에서 죄를 짓는 속성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하나님과 멀어지려는 죄를 짓는다. 그런 인간이 창조자이신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회개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회개에 옳다 그르다가 있을 수 없다.

일부 학자들은 신사참배친일의 행적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을 한다. 그러나 신사참배에 대해 한국교회가 회개해야 한다는 주장은 친일의 문제가 아니다. ‘신사참배는 우상숭배라는 십계명 1계명을 어긴 한국교회의 과오다.

특정 인사에 한한다는 지적이나 몇개의 장로교단에서 신사참배에 대한 회개 선언을 했기에 문제가 없다는 식의 주장도 역시 말이 안된다.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 임원들이 1938910일 제27회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결의한다. 그런데 신사참배는 총회 임원들만 한 것은 아니다. 또 교회 목회자들만 했던 것은 더더욱 아니다.

당시의 상황이 신사참배에 목숨을 혹은 교회의 생존권이 달려 있었기에 어쩔 수 없었다는 식으로 말한다면 당시의 순교자들이 죽음은 어떻게 말해야 할까?

물론 기독교대한성결교회가 2007년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과 합동, 합신, 기장 총회가 2008년에 공식적으로 신사참배에 대한 회개 선언을 한 바 있다.

이 것이 한국교회 전체의 회개냐고 묻는다면 이를 맞다고 주장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신사참배의 회개는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한국교회의 오명이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우리는 1992년 한국교회의 영적 지도자인 한경직 목사의 고백을 기억한다. 어느 누구도 신사참배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았지만 한경직 목사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참회하는 마음으로 세상에 자신의 오점을 알리고 하나님께 죄사함을 구했다.

회개란 그런 것이다. 자신의 잘못을 하나님께 알리는 것. 그럼에도 한국교회는 단 한 번의 성명서로 한국교회의 오점을 덮으려고 한다면 그 또한 가장 큰 오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회개
회개의 시작은 자신의 죄를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면 인정하지도 못하기에 회개를 할 수도 없게 된다.80년 전 한국교회가 신사참배를 결의한 것을 두고 ‘회개를 하는 것이 맞다’와 ‘굳..
2018-11-07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