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는 우려섞인 반응이 먼저였다. 지난해에도 양 기관은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라는 이름으로 통합을 선언하고 창립총회까지 열었지만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통합이 안되면서 한국교회연합은 애초에 통합조건이었던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고 교단장회의는 한국교회총연합이라는 연합단체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달라진 것은 지난해 통합이 해쳐모여식이 될 것이라는 주장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기관과 기관의 통합이라는 것이다.

여전히 문제는 남아있다. 정관의 문제가 그 첫 번째다. 양 기관 모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정관, 일명 ‘77정관에 의해 정관이 구성되어 있다. 이후 많은 부분이 바뀌면서 ‘77정관의 의미가 얼마나 남아있는지는 좀 더 살펴보아야 하지만 그대로만 봐도 양 기관의 정관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공동대표회장 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한교총이나. 대표회장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한기연의 경우는 통합 후 공동대표회장 체제를 사용하다고 되어 있지만 여전히 누가 공동대표회장이 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형교단 중심의 연합기관에 대한 문제점이 여전히 제시되어 왔음에도 한교총의 대표회장들은 모두 대형교단의 현직 총회장이 맡고 있다. 다시 말해 중소형교단이 연합기관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논란의 중심이었다.

그래서 ‘77정관에서는 대표회장을 순번제로 돌아가도록 해서 중소형교단에서 대표회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한기연에는 이 정관을 받아들이기는 했어도 중소형교단에서 대표회장에 출마할 만한 인물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하여간 현재의 방식대로라면 대표회장 선출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중소형 교단 배제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방식을 중소형교단이 많은 한기연에서 어떻게 극복할 지는 의문으로 남아있다.

양 측은 11월말까지 통합에 관한 모든 소소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지만 여전히 미덥지 못한 이유는 양측 다 서로에 대한 신뢰가 두텁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면 한교총은 법인설립을 9월 말로 미루는데 그쳤다. 양측이 하나된다는 확신이 있다면 굳이 미룰 필요가 없을 것이다. ‘혹시 모르니라는 생각이 앞섰기 때문에 여지를 남겨뒀다고 할 수 있다.

억측일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난해 양 기관이 통합을 이야기 할 때도 문제가 작다고 이야기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기 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이것이 안되면 통합은 없다라는 생각 자체를 해서는 안된다. 해체는 쉬워도 통합은 그만큼 어렵다. 왜 연합해야 하는지 분명한 질문이 있어야 한다. 아니 연합을 안해서는 왜 안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라는 말이 있다. 남은 소소한 문제들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소소한 것들을 과감하게 놓고 하나됨을 위해 나갈 때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

 
본문내용 작성일
회개
회개의 시작은 자신의 죄를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면 인정하지도 못하기에 회개를 할 수도 없게 된다.80년 전 한국교회가 신사참배를 결의한 것을 두고 ‘회개를 하는 것이 맞다’와 ‘굳..
2018-11-07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