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

한기총은 임원회를 통해 통합은 없고 나간 교단들이 다시 돌아오면 된다고 말한다. 한교총은 통합의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하더니 재단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독자적인 기관으로의 변모를 의미한다. 그나마 한기연은 정관문제로 통합에 제동을 걸더니 현재 상황에서는 조건없이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면 한기총은 통합의 의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나간 교단이 다시 돌아오면 된다고 말하는 것은 사실상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맞다고 할 수도 없다. 이미 분열이라고 다들 말하고 있는 데 한기총만 일부 교단이 탈퇴한 것으로 평가절하고 있다. 이미 분열된 조직이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힘든 과정이 필요한데 한기총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특정교단이 한기총 내부 문제에 개입한다고 지적하면서 특정교단을 비난하기까지 한다. 이 또한 틀린 말은 아니지만 3기관이 하나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분열될 당시의 아픔보다 더 큰 고통이 동반될 것이라는 것도 감내해야 할 것이다.

한교총의 재단설립도 답을 줘야 한다. 한교총이 재단을 섭립하는 것은 모두가 우려하던 제4의 연합기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교총만 아니라고 한다고 믿을 사람이 없다. 한교총이 탄생할 당시 한기연과 한기총이 하나되는데 산파역할을 하겠다고 했지만 지금은 대형교단들이 힘을 모아 강제적으로 하나로 만들려는 모습이 보인다. 특히 한교총을 중심으로 한 연합기관으로 만들겠다는 모습이 뚜렷하다.

대형교단들이 모여 있다고 한국교회를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연합의 기본 정신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연합은 모든 개체들이 하나의 목표점을 가질 때 가능하다. 그런데 크다는 이유로 나를 따르라는 목소리만 높인다면 굳이 중소형 교단들이 그 길을 따를 이유가 없어진다. 재단설립의 명확한 이유를 밝혀야만 한교총이 한기총과 한기총 등을 하나로, 다시말해 분열되어 있는 보수 연합기구를 하나의 기구로 만들겠다는 처음의 목적에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를 판달할 수 있게 된다.

애초에 한기총이 분열할 당시 이단 문제라는 지적과 특정 인사의 독재적 전횡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머리를 모아야 한다. 특정인사의 목소리나 대형교단들의 목소리만 반영될 것이 아니라 참여하고 있는 모든 교단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을 수 있어야 한다.

한기연에서 이번에 어떤 조건도 없이 하나되는데 힘을 쏟겠다고 했는데 우선은 3개 단체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최근 남북한 문제들에 두고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라는 말이다. 즉 남북한이 혹은 미북간에 북핵 문제를 두고 대승적인 부분은 합의를 했지만 작은 부분에 논의를 하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3개 단체가 하나되는 것에도 디테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만나야 한다. 만나서 하나되기 위한 대전제를 공포하고 만남을 계속하면서 하나될 수 있는 방향을 계속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분열된 단체가 하나되기 위해서는 분열될 당시의 고통을 다시 느껴야 할 정도록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한국교회가 하나되기 위해서, 적어도 보수연합단체만이라도 하나되기 위해서는 그런 고통을 감내하고서도 한국교회의 요청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