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

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감독회장 직무가 정지된 것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가 감독회장 제도를 4년 임기로 바꾸고 나서 초대격인 신경하 감독을 제외하고는 지난 10여 년간 모두 직무가 정지되는 수모를 겪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뿐 아니라 최근에 대법원 사랑의교회 담임 오정현 목사는 미국장로교 목사라고 해석하면서 대한예수교장로교 합동 목사는 아니다라고 선언하면서 혼란을 가져왔다.

법이 교회를 좌지우지하는 상황이 됐다. 이같은 상황에서 교회법이 사회법보다 위에 있다고 발언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우를 범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사회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원인은 교회 스스로가 만들었다. 이는 교회의 분쟁과 다르지 않는데 교회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 대부분 약자들이 사회법에 의존하려 한다. 강자들은 힘으로 누르려고 하지 사회법으로 가는 것을 꺼려한다.

언제부터 교회가 강자와 약자가 공존하는 곳이 되었는가?

교회는 가장 낮은 곳에 존재해야 하는데 가장 높은 곳을 향해 가기 위해 애를 쓰다보니 분쟁도 일어나고 결국 사회법에서 치리를 받는 오욕을 겪게 되는 것이다.

교회가 사회법보다 도덕적으로 위에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 일들이 다반사인 것이다.

선거를 치를 때 불법을 저지르면 안되고 목사가 되기 위해서, 혹은 한 교회의 담임이 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 문서를 제출해서는 안되는 것은 굳이 교회가 아니더라도 일반 사회에서도 쉽게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교회는 그런 일들을 제대로 해내고 있지 못하다.

누구나 해서는 안되는 일이 은혜라는 가장된 포장 속에 담기어 오히려 성령을 속이려고 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유는 종교인들이 스스로를 속이고 속이면서 자신들의 거룩함만을 드러내고 다른 이들을 죄인으로 몰아가며 자신의 이득을 취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이 스스로를 속이고 있지 않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는가? 사회적 법 테두리도 벗어나지 못하는 허황된 은혜를 운운하고 있지는 않은가?

남들 다하는데 나라고 못할까라는 말은 교회 안에서는 해당될 수 없는 말이다. 교회는 세상을 비추는 빛이 되어야 하며 세상을 정화시키는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세상보다 어둡고 소금보다 더 더럽다면 어느 누가 교회를 다시 이 땅의 희망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다시 말하지만 교회는 세상의 어떤 법보다 도덕적으로 앞서나가야 한다. 한국교회가 추락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추락의 가운데 하나의 희망이 있다면 교회가 세상의 기준을 넘는 도덕성을 갖출 때 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