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

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쉽지 않다.

아이러니하게도 반대로 또 정론직필을 하지 않는 언론을 찾기도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언론이 독자들의 입맛에 맞게 글을 쓰면 그 독자들은 그 언론을 정론직필하는 언론이라고 칭하기 때문이다. 반면 그 독자들과 반대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그 언론은 순간 어용언론으로 전락하고 만다.

과거에는 언론사 자체가 권력자와 협력하거나 자신들이 스스로 권력자가 되려고 하는 경우에 어용언론이 되기 쉽고 정론직필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지금의 언론은 이 권력이 되는 세상이 되었다.

모든 언론사가 재정이 넉넉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를 줄 수 있는 광고주나 재정 후원을 해줄 수 있는 곳에 긍정적인 기사를 쓰기에 바쁘다. “그런 기사를 쓰고 광고나 받을 수 있겠어?”라는 말은 이제 부정적인 말이 아니라 그러 평범한 대화가 되고 있다.

기독 언론은 이 부분이 더욱 더 심각하다. 일반 언론은 그래도 색깔을 가지고 편 가르기 해서 먹고 산다고 하지만 기독 언론은 교회의 심기를 거스르면 재정 후원을 중단할 뿐 아니라 이단이니, 혹은 이단옹호라는 말로 언론 자체를 말살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언론이 이런 비참함 속에서 살고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언론이 대형교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런 모습에 손가락질하는 이들에게도 할 말은 있다. 건강한 언론을 바란다면 그 언론이 건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사명이라는 말을 강요하면서 언론의 재정이야 어찌 됐든 기레기소리만 한다고 기독 언론이 건강해지지는 않는다.

심지어 기독 언론을 단순히 무가지라는 생각에 구독료는 당연히 안내도 된다고 결정해버리거나 이를 넘어서 기독 언론을 쓰레기 취급하면서 살펴보지도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고는 자신들의 사역만 중요하다고 해서 언론을 이용만 하려는 목회자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넘쳐나는 기독 언론들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는 것도 어찌보면 사실이다. 자신만의 색깔이 아니라 특정 교회나 특정 목회자를 위한 언론도 있다는 점에서 기독 언론의 갱신은 분명히 필요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 언론의 가치는 교회의 건강성을 담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자정 능력을 세울 수 있는 기틀이 되기도 한다.

교회는 세상을 향해 복음을 전한다면 기독 언론은 교회를 향해 교회 스스로의 역량을 말해 줄 수 있으며 교회가 그동안 해온 역사를 기록하기도 한다. 그러기에 기독언론의 역할을 얼마든지 한국교회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대형교회가 아니라도 교회들이 언론의 건강성을 위해 힘을 모을 수 있다면 얼마든지 건강한 언론은 가능하다. 기독 언론이 건강해 질 수 있는 방법은 교회의 연합에 있다. 이 땅의 교회의 거룩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독 언론의 힘이 필요하다면 건강한 교회들이 힘을 모아 기독 언론의 뒷받침이 되어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