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중형교회의 위기론을 극복하기 위한 교회사회연구소의 노력이 한국교회 마지노선 중형교회라는 주제로 열린 목회사회학연구소 2017 한국교회 심층연구 세미나였다.

한국교회는 지난 몇 년간 세대교체의 시간이었다. 세계 최대교회의 세대교체를 시작으로 각 대형교회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졌고 최근에도 한 대형교회의 세대교체로 인해 여러 가지 갈등을 빚고 있는 교회도 존재한다.

그리고 대형교회의 세대교체에만 눈을 돌리고 있는 시점에서 같은 시기 함께 성장한 중형교회도 세대교체의 시기를 맞았다.

대형교회에서도 세대교체를 하면서 여러 가지 아픔을 겪었지만 중형교회 역시 세대교체를 하면서 원로목사와 신임 담임목사와의 갈등, 신임 담임목사와 교인들과의 갈등 등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났다. 물론 뉴스의 뒤편에 서있었기 때문에 잘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다.

이날 발표된 자료에 의한 중형교회는 현재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재개발과 재건축 등으로 인해 지역 인구 구조가 판이하게 달라지면서 연령층이 심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현재 젊은층들이 교회를 외면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할 때 중소형 아파트가 새롭게 건축된 지역의 중형교회는 성장은 물론 하향곡선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세미나에서 나온 평가다.

그렇다면 이제는 교회가 달라져야 한다. 교회 안의 교회에서 만족하기 보다는 교회 밖의 교회를 만들어 가야 할 시기가 됐다. 외부에서 교회를 어떻게 보든 자신의 길만을 걷겠다고 하는 것은 오만에 불과하다. 그것이 신앙의 길이라면 반드시 고집해야 하는 부분이겠지만 신앙의 길이 아닌 교회 구성원들의 고집에 불과하다면 선교를 막는 불신앙의 길과 다를 바 없다.

중형교회이기에 언제까지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벋어야 한다. 교회는 버티는 곳이 아니라 확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복음은 자신의 것으로만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증거해야만 그 가치를 확대할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 세대갈등은 극에 이르고 서로간의 대화마저 차단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젊은 층의 생각을 무조건 무시하기 보다는 그들의 생각을 듣고 서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

교회 안의 갈등이 세상의 손가락질로 일관될 때 교회가 나아갈 곳을 상실할 수도 있는 것이다.

중형교회의 위기는 한국교회의 위기와 다를 바 없다. 교회가 세상을 향하지 않으면 결국 고립된 섬처럼 어느 곳에서도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 그것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신 하나님의 뜻은 아닐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