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연합기구



어렵다.

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이 탐탁지 않았던 보수 교단들은 한국교회의 하나를 주창하며 교단장회의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연합을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몇 달 전 교단장회의와 한국교회연합이 통합을 선언하고 창립예배도 드렸지만 이는 통합의 완성이 아니고 시작에 불과했다. 그리고 몇 달이 지난 지금 한국기독교연합의 탄생은 어느 방향으로 흐를지 아무도 모르게 됐다.

문제는 정관을 어떻게 하느냐에서 시작됐지만 두 개의 단체를 하나로 만드는 것은 쉬운 일도 아니고 특정 인물에 의해 단 시간 내에 만들어 질 수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했을 뿐이다. 그 가운데 한국기독교연합의 탄생이 한기총과의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희망마저 한기총이 한국기독교연합이 아닌 한국교회연합과 통합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한국기독교연합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미까지 나오고 있다.

이제 어쩌면 1개의 단체로 만들겠다는 의지와는 다르게 3개의 단체로 남아 힘겨루기를 할 수도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결국 또 다시 내려놓음에 대한 문제가 불거진다. 여러 단체가 하나의 단체로 거듭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단체 대 단체로 통합을 할 경우에 그런 기득권을 다시 내려놓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단체를 하나로 만들기 위해서는 힘의 논리를 이용하거나 선 해체 후 창립이라는 두가지 방법이 가능한데 힘의 논리를 이용할 경우, 너무도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오히려 분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잇다.

또다른 방법인 선 해체 후 창립은 대표회장이나 자리에서 내려오고 심지어 재산마저 내놓은 뒤 선거를 통해서나 추대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단체를 만든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 또한 모두가 한국교회를 위해서 일하고 있다는 사명감에 나 아니면 안돼라는 사고방식이 지배하는 현 상황에서 쉽지 않은 일이다.

저마다 자신이 옳다고 하고 저마다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쩌면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이 원하는 방식이 아닐 수도 있다.

가장 낮은 자리에 있던 예수 그리스도의 방식이 현재 한국교회를 휘몰아치고 있는 분열의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란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