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추천: 0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기관으로 거듭나는 이 두 기관의 통합에 일단은 박수를 쳐줘야겠지만 여전히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관이나 통합과정의 인사문제 등 현실적인 문제는 조금 뒤로 미루더라도 양 단체의 통합이 한국교회에 던지는 메시지는 분명히 있다.

그런데 양 단체의 통합에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다.

양 단체는 일단 두 단체의 통합 후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의 통합을 진전 시켜 보수의 단일화를 꿈꾸고 있다. 그러면서 내세운 것이 한국교회의 하나됨이다.

그리고 이 하나됨의 가장 기본이 된 것이 기득권의 내려놓음이었다. 종교개혁 500주년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한국교회가 가장 많이 이야기 한 부분 중 하나도 기득권의 내려놓음이었다. 그런데 이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과연 이번 통합에서 기득권을 내려놓았는가에 대한 의구심은 여전히 존재한다.

교단장회의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교단장들이 소속되어 있는 교단은 대부분 중대형 교단의 교단장들이다. 그런데 이런 교단장들이 내세운 안은 ‘1000교회 이상 교단의 교단장들이 상임회장이 되고 상임회장단에서 대표회장을 선출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 안에는 5년 뿐이라는 제한이 걸려있었고 한교연 측에서는 이 또한 결정된 바가 아니라고 발표했는데 이런 조건들을 보면 이 분들이 도대체 무엇을 내려놓았는지 의문점이 든다.

두 번째는 과연 이런 보수층의 통합으로 한국교회가 하나될 수 있느냐이다. 사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이 분열되기 이전에 한기총이 보수교단을 대변하는 연합단체로 홀로 존재하다시피 했을 때 역시 한국교회가 하나였다고 장담할 수 없다.

한기총 내부에서도 여전히 분열은 존재했고 하나된 목소리를 내지 못해서 여전히 하나됨의 중요성을 말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양 단체가 하나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된 단체로 역할을 해나갈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최근 몇 년간 연합단체의 활동을 보면 대외적인 부분보다 내부적인 역할에 멈춰있었으며 대외적인 부분은 기껏해야 성명서를 발표하는 정도에 그쳤다. 또 현실적인 교회개혁이나 교회성장에 대한 도움을 주는 일도 극히 일부에 그쳤다.

많은 교회 연합기관의 필요성에 의구심을 갖게 됐고 연합기관 무용론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기독교연합의 탄생은 연합기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단체가 되어야 한다.

예장합동, 예장통합, 기감, 기침, 기성 등 대형 교단이 모두 참여하는 첫 번째 연합기관인 만큼 한국교회에 내어놓아야 할 것들이 그만큼 많아야 할 것이다.

그저 이름뿐인 연합단체가 아닌 자신들의 교단 이득에 붙잡힐 것이 아니라 전체를 바라보고 진정으로 하나된 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작성일
통합
“이번에는 분명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믿고 싶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통합을 선언하면서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그런데 아쉽게도 이 소식을 들은 기자들 대부분이 “되겠어?”라..
2018-08-30
조건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이 최근 임원회를 갖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과의 조건없는 통합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그런데 3기관이 정말 통합을 찬성하는 것일까?한기총은 임..
2018-06-26

법이 교회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는것일까?최근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이 감독회장 직무정지를 당했다. 선거 과정에서 불법이 발견되면서 직무정지 요청이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면서 ..
2018-05-10
정론직필
오늘날 정론직필(正論直筆)을 하는 언론이 얼마나 있을까?정론직필이란 바른 주장을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는 의미로, 언론이 가져야 할 책무를 가리키는 말로 사실 오늘날 정론직필을 하는 언론을 찾기는 ..
2018-04-23
웃지말라
기획재정부가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1월 30일 입법예고 했다.극렬하게 반대하던 일부 기독교단체들은 이번 개정안을 두고 별말 없이, 혹은 2년 유예나 마찬가지라며 웃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했다.가장 ..
2017-12-21
중형교회의 위기
지난 11월 1일 의미있는 세미나가 하나 열렸다.그동안 한국교회는 대형교회에 환호하고 소형교회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을 쳐왔다. 그런데 그런 시간이 흐르면서 중형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방치되어 왔던..
2017-11-13
연합기구
어렵다.적어도 보수교회들의 연합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수년 전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내흉을 겪더니 새로 탄생한 한국교회연합, 그리고 이런 한기총화 한교연의 분열된 모습..
2017-10-26
종교인 과세
9월 총회가 마무리 됐다.이번 총회의 쟁점은 각 교단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진 사항이 있다면 바로 ‘종교인 과세’ 문제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종교인 과세는 각 교단에서 주의 깊게 살..
2017-09-28
한국기독교연합
  한국교회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회, 정확히 말해서 한국교회연합과 교단장회의와의 통합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한국교회가 하나되어야 한다는 대전제 아래 가칭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이름으..
2017-08-09
목회자 성윤리
결국 서울성락교회 김기동 목사에 대한 X파일 문제가 세상에 퍼졌다.언젠가는 알려질 내용이어지만 지난 6월 24일 저녁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밝혀진 김기동 목사가 저지른 성추행과 성폭행 24건의 내용..
2017-06-28
123456789